최근 은퇴 시기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50대, 심지어 40대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퇴 후 제2의 직업을 미리 생각해놔야 할텐데요, 50대에 배울 수 있는 기술, 혹은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50대 재취업 추천 TOP5
각자 경험, 능력이 천차만별입니다. 누구에게나 맞는 직업은 없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직업들은 큰 특기나 재능 없이, 한 번 배우면 10년. 혹은 그 이상 안정적인 수입을 유지할 수 있는 직업으로 선정했습니다.
1. 목공기술자
AI가 노동력을 대체하기 시작하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섬세한 손놀림이 필요한 직업들은 AI가 대체하기 어렵다고 하죠. 목공기술자도 그 중 하나입니다. 각종 가구, 목조 주택 등을 제작하는 직업입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건축목공기능사가 있습니다. 관련 학원이나 인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평균 6개월 ~ 1년 정도 준비해서, 취득하는 편입니다. 다만 자격증이 있다해서 바로 높은 수익을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현장에서 보조로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공 평균 연봉은 3,503만원 입니다.
2. 조경기술자
은퇴 후 가장 많이 도전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조경기술자는 주택, 공원, 가로수, 관광지 등의 조경시설 및 식물을 설계/식재 하는 일을 하며, 식물 유지보수 업무도 담당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조경기능사가 있으며,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자격증을 취득하면, 조경 회사에 입사, 식물 관리 및 조경 설계에 대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조경사 평균 연봉은 3,683만원입니다.
3. 주택관리사
아파트, 빌라 등에서 주택을 관리하는 직무 입니다. 주로 주택 유지보수, 주민 문화활동 등을 계획 및 운영합니다. 2020년 특정 조건 만족하는 주택은 의무적으로 주택관리사 고용하도록 법이 바뀌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주택관리사보 강의는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며,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관리사 평균 연봉은 4,792 만원 입니다.
4. 이혼상담사
이혼을 고려하는 부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부부가 화해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이혼 필요 여부에 대해 진단합니다. 우선적으로 관계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럼에도 이혼을 원할 경우, 법정 싸움으로 치닫지 않도록 양육권, 재산분할, 위자료 등에 대한 합의를 합니다. 보통 6개월 ~ 1년 정도 준비 기간이 필요하며,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민간 자격증이 있으니 취득하시는 것은 추천 드립니다.
5. 노년플래너
50대에게 가장 추천드릴 만한 직업입니다. 노인의 경제, 건강, 일자리 등에 대해 상담 및 조언을 건내는 직무입니다. 특히 노인빈곤률이 OECD 세계 1위. 노인 인구 비율이 급증 중인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직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노년플래너 또한 국가 지정 자격증은 없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이 도움이 되고, 민간 자격증으로는 '생애설계사', '노년플래너', '노후재무설계상담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노인 전문기관 등이 증가하면서 노년플래너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노년플래너는 실버타운, 요양원, 보건소, 노인전문 병원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혹은 직접 상담소를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50대에 할 수 있는 직업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건 실행입니다. 본인이 관심있는 직업이 생겼다면 일단 공부를 시작해보고 경험해 보셔야만 합니다.
댓글